오늘은 지난번에 리뷰한 복구 프로그램인 렉바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 중인 메인 SSD를 PC에서 제거한 후에 외장하드 케이스에 장착하기 위해 구매한 유니콘 듀얼 SSD 외장하드 케이스 SM-700D 사용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복구하는 SSD에 윈도우 임시파일이나 기타 파일이 하드디스크 빈 공간에 작성되면 복구율이 낮아지므로 별도의 외장하드 케이스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꼭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외장 하드 케이스의 쓰임새는 많습니다. 남는 SSD를 휴대용 외장하드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 디자인
먼저 제품 케이스를 살펴보면 제품명과 함께 SATA(NGFF) 방식과 PCle(NVMe)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듀얼 외장 하드 케이스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뒷면에는 제품의 상세 스펙이 함께 기재되어 있어서 설치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QR코드를 스캔하면 제품 설치 가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딩케이스와간단한채결방식으로편리하게설치가능
보통 외장 하드케이스는 나사체결방식을 많이 사용하는데 유니콘 SM-700D는 특이하게도 쉽게체결방식으로 나사체결 없이 쉽게 SSD를 끼울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슬라이딩 형식으로 되어 있어 쉽게 케이스 커버를 여닫을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케이스에서 M.2 SSD를 장착하여 분해할 수 있습니다. 포토도 듀얼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연결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C타입 단자가 제공되지만 C타입이 없는 기기를 위해 USB A도 호환되는 케이블이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구형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의 경우 C타입 단자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젠더 형식의 USBA를 이용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식의 SSD 사용 가능
기본적으로 M.2 NVMe 타입이라고 불리는 MKey 형식의 SSD가 주로 많이 사용하는 타입의 SSD입니다. 그런데 저 같은 경우는 LG 올인원 PC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데이터 복구를 위해 SSD를 제거해보니 NGFF라고 불리는 SATA 타입의 SSD였습니다. B&M Key 타입이라고도 하는데요.
사실 자주 사용하는 유형의 SSD가 아니기 때문에 이전에 사용하던 외장 하드 케이스에서는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구입한 것이 유니콘 M.2 듀얼 SSD의 외장 하드 케이스였는데요.
SM-700D는 NVMe와 NGFF 방식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어떤 것을 장착해도 호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NVMe SSD를 사용하시는 분도 듀얼 서포트의 외장 하드 케이스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중복으로 구매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SSD의 길이도 다양한 형태의 길이를 지원합니다. 30mm에서 80mm 길이까지 제공하여 어느 사이즈든 호환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성능 부분UASP 기능을 도입해 USB 3.0보다 약 2배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나타냅니다.USB C 타입의 경우 USB 3.1 Gen2를 지원하여 최대 10Gbps의 속도를 제공하며, USB A 타입의 경우 최대 5Gbps의 속도를 제공합니다. 사진 자료의 경우 USB A타입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최고의 가성비약 5만원도 되지 않지만 유니콘 SM-700D는 듀얼 SSD 단자를 모두 지원하고 USB 3.1Gen2를 지원해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포트도 듀얼 포트를 지원하여 C타입, A타입 모두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그리고 무엇보다도 슬림한 디자인의 알루미늄 바디를 지니고 있는 케이스로 휴대가 간편하며, 따로 요청하시면 원하는 위치에 로고를 각인시켜주어 회사 판촉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매듭오늘은 유니콘의 듀얼 SSD 외장 하드 케이스 SM-700D 사용기를 남겨봤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커뮤니티를 보면서 가끔 M.2NVMe가 싸게 올라오면 참지 못하고 자주 구매하는 편인데요.덕분에 M.2 SSD가 너무 많아 활용이 어려워 그냥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렇게 외장 하드케이스를 통해 별도의 휴대용 하드디스크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복구를 위해 구입했는데 외장하드 대신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서 사용기를 남겨볼게요. 감사합니다。